단절된 녹지 축의 연결; 양재고개 녹지연결로 설계 공모

 

단절된 녹지 축의 연결; 양재고개 녹지연결로 설계 공모

CONNECTION OF SEVERED GREEN AXIS: YANGJAEGOGAE ECO BRIDGE DESIGN COMPETITION

 

도심 속 녹지공간은 다양한 모습으로 시민에게 휴식과 여가를 제공한다. 녹지 공간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최근에는 녹지 공간을 새롭게 만들거나 녹지 공간을 재생하는 프로젝트가 주목 받고 있다. 서울 도심 한 복판에도 단절된 녹지 축이 있다. 바로 서울의 양재고개가 그것이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산 30-18에 자리잡은 양재고개는 경부고속도로 개설로 인해 그 축이 끊어진 채 오랜 시간 그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바로 이 양재고개의 새로운 해석과 혁신적인 설계를 위해양재고개 녹지연결로 설계 공모가 진행된다.

지난 4 14일부터 5 26일까지서울을 설계하자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구조물의 대한 새로운 해석을 위해 국내·외 토목, 건축, 조경 등 관련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모는 특정분야에 대한 제한 없이 관련 분야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토목 구조물로서의 타당한 형식은 물론, 녹지 축 및 산책로를 연결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계획안을 기대하고 있다.

양재고개 녹지연결로 조성사업은‘ 2030 서울시 공원녹지기본계획’상의‘ 환상녹지 축단계별 연결계획의 일환으로, 녹지 축의 연결뿐만 아니라 동물 이동로 확보를 통한 야생동식물 보존, 더 나아가 서울 둘레길과의 연계를 통한 시민편의 증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자연경관 속 디자인의 조화’, ‘심미적 가치, 기능, 구조의 통합디자인’,‘ 생태환경과 보행자 공존’,‘ 새로운 구조의 실험으로 일반적인 교량 구조물이 아닌 보다 독창적인 구조물 설계의 가능성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이번 설계 공모는 구조적 합리성이 중요한 토목 구조물에 대한 많은 사례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생각을 살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등록 마감은 2017 5 26일이며, 작품 심사를 거쳐 오는 6월 중서울을 설계하자홈페이지에 심사결과가 게시될 예정이다. 당선자에게는 설계권이 부여된다. 녹지 축의 재생으로 주변 생태계와 이를 이용하는 보행자가 공존하는, 새로운 모습으로서의 양재고가를 기대한다.

** 이 기사는 월간건축문화 5월 호 (v432)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About MasilWID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