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December 15, 2017

TADAO ANDO : ENDEAVORS


<개요>
전시회 : 국립 신 미술관 개관 10 주년 안도 타다오 전시회
날짜 : 2017년 9월 27일(수) ~ 12월 18일(월) (휴관일 : 매주 화요일)
시간 : 10:00 ~ 18:00 (금요일, 토요일은 20:00까지)
* 9월 30일(토), 10월 1일(일) 22:00까지
* 입장은 폐관 30 분전까지 가능
장소 : 국립 신 미술관 ‘도쿄 롯폰기’ 기획 전시실 1E + 야외 전시장

전직 권투 선수이며 독학으로 건축을 배운 이색 경력으로 알려진 건축가 안도 타다오는 1969년부터 “도시 게릴라”로 건축 설계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고정 관념을 깨는 참신한 건축 작품을 차례로 세상에 내왔다. 1990년대 이후 그 활약 무대를 세계로 넓혀 아시아, 유럽, 미국 등 각국에서 의욕적인 작품을 실현시켰다. 또한 건축이라는 틀을 넘어 환경 재생과 지진 재해 부흥 등 사회 활동에도 과감한 노력을 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 희대의 건축가가 어떻게 살고, 어떤 설계를 했고 현재 어느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지, 그 웅대한 도전의 궤적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6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모형과 스케치, 드로잉 등 총 200여점의 설계 자료가 전시되는 공간 디자인은 안도 타다오 자신의 손에 의한 것이다. 관람자들은 공간에 둘러싸여 건축가가 걸어온 여정을 느끼고 건축하는 문화의 풍요로움과 그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롤로그 : 건축가 안도 타다오
희대의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뛰어난 감성과 행동력은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그의 에너지의 원천은 무엇일까? 안도 타다오의 활동중 이 역사부분은 그가 건축가 이기 전에 만든 프레젠테이션용 여행 스케치이고 그의 디자인은 일련의 혁신을 통해 재작업되었다. 그의 개인 작업 공간의 일부는 건축가의 일상 생활을 엿볼 수있는 것처럼 보인다.

섹션 1 : 근본 / 주택
안도 타다오에게 ‘주거’라는 가장 근원적인 행위를 받는 주택이야말로 건축의 근본이다. 안도는 노출 콘크리트,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 자연과의 공생을 특징으로 하여 안도 건축의 기본 형태를 만들었다. 이 섹션에서는 초기의 대표작부터 최근 압도적 스케일의 해외 작품까지 100개 이상의 주택 작품의 하이라이트를 공개한다.

섹션 2 : 빛
단순한 형태로 만든 빈 캔버스에 빛과 바람같은 자연이 숨쉴때 비로소 그의 공간을 깨닫게 된다. 이것의 그의 교회 건축에서 가장 잘 알 수 있다.이 섹션에서는 그 대표작을 소개하면서 야외 전시장에 특별 설치 된 ‘빛의 교회’의 복제품을 볼 수 있다.

섹션 3 : VOID 공간
안도 다다오가 도시에 지은 건축물을 통해 항상 성취하려고 시도했던 ‘도시 게릴라’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요하쿠’ 또는 ‘보이드 공간’을 의도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그 도전의 과정을 초기의 소규모 상업 건축부터 ‘오모테 산도 힐즈’, ‘토큐 도요 코센 시부야 역’, ‘상하이 폴리 대극장’등 2000년 이후에 지어진 복합 건물 작품까지, 안도 타다오에 의한 도시 건축의 계보를 소개한다.

섹션 4 : 장소 읽기
대자연에 둘러싸인 장소에 안도 건축이 등장하게 된 것은 1980년대 말부터이다. 이후 전 세계 곳곳에 자신의 작품으로 아름답고 대담한 풍경을 형성했다. 일관된 테마로 주변 환경과 일체화하여 장소의 개성을 돋보이게 같은 건축이다. 이 섹션에서는 30여년에 걸친 ‘나오시마 프로젝트’의 공간 설치 미술을 중심으로 안도 타다오에 의한 환경 일체형 건축의 계보를 소개한다.

섹션 5 : 존재하는 건축, 존재하지 않는 건축
안도 타다오에게 역사가 새겨진 건물의 재생은 항상 도전의식을 주는 주제였다. 섹션 5에서는 이 오래된 건물의 보존, 재생에 관련된 작품 계보를 초기 미완으로 끝난 프로젝트부터 국내의 실현 작품 그리고 역사 도시 베니스에서의 ‘푼타 델라 도가 나’를 중심으로하는 일련의 작품, 현재 파리 중심부에서 진행중인 최신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모두 공개한다.

섹션 6 : 성장
안도 타다오가 희대의 건축가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는 건축이라는 틀을 넘어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섹션에서는 완공된 건물의 주변 환경 정비 프로젝트, 고향 오사카의 지역 사회 개발 프로젝트 및 세토 해안 지역의 환경 재생 운동까지의 프로그램을 담은 ‘건축 만들기 = 환경 조성’ 다큐멘터리 영상을 이용하여 소개한다.

홈페이지 : www.nact.jp

About MasilWID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