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24, 2017

상상도시 강남 ~ 11.09

서울시립미술관은 2017 미술소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강남문화재단과 함께 대외협력전 ‘ 상상도시, 강남 ‘전을 2017년 10월 20일부터 11월 9일까지 개최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의 미술소통프로젝트는 전시를 미술관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살고 생활하는 장소를 찾아가 개최하여 미술문화의 향유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2015년에 이어 강남문화재단과 함께 강남구 한복판에 위치한 장소에서 개최한다.

우리에게 강남은 고층빌딩이 즐비하고 복잡한 도시 그 자체이다. 1960년대부터 도시개발이 시작되었고, 도로의 개통과 아파트, 고층빌딩이 들어서면서 함께 논밭 일대였던 강남은 도시로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공간의 팽창과 도시 성장의 원동력인 기업들이 밀집으로 점차 좁은 땅 위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지금의 강남이 생겨났다.

이번 개최되는 ‘ 상상 도시, 강남 ‘은 그동안 비판적으로 바라보던 도시를 주제로 한 전시들과는 달리 도시를 사는 ‘내’가 ‘나’의 도시에서의 삶을 달리 보고 변화시키기 위한 전시이다. 전시는 강남 한복판에 위치한 전시장 근처에서 생활하며 전시를 보러 오는 전시의 대표 관람객인 직장인들에서부터 출발을 한다. 집이 있는 동네와는 완전 다른 도시 한복판 강남역을 매일 비슷한 시간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비슷한 시간에 오는 사람들에게 매일 같은 모습의 ‘도시’ 강남을 보다 신선하고 즐겁게 만드는 기회가 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 가운데 선별된 작품들을 통해 작가들의 각기 다른 시선과, 각기 다른 도시에 대한 상상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강남에서, 도시에서 일상을 보내는 전시를 찾은 관람객들이 자신만의 도시에 대한 상상을 할 수도 있도록, 관람객들에게 상상노트를 제공한다.

‘ 상상 도시, 강남 ‘은 매일 보는 도시에 대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하나의 동화나 SF같은 상상으로의 이야기를 따라가듯 구성한 전시라면, 관람객들의 능동적인 상상은 도시를 통해 풍성한 일상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기간 2017-10-20 ~ 2017-11-09
전시장소 역삼1문화센터 갤러리
전시시간 평일 10:00~18:00
부문/작품수 회화, 한국화, 뉴미디어 등 / 22
도슨트 시간 별도의 도슨트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람료무료
주최 서울시립미술관, 강남문화재단
주관 서울시립미술관, 강남문화재단
문의 변지혜 (02 2124 8955)

홈페이지 sema.seoul.go.kr

About MasilWID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