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September 26, 2017

오픈아키텍처스쿨 시즌10 : 건축이론 트리아드

오픈아키텍처스쿨은 이론 강의와 교환, 소통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는, 관심있는 분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학교이다. 각 영역 전문 학자들의 심도 깊은 이론의 소개와 교환, 토론과 구체적 담론의 형성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강자들을 비롯한 대중들의 교육, 그리고 새로이 등장하는 젊은 학자들의 발굴과 소개, 그들의 토론과 제안에도 많은 비중을 두고자 한다. 오픈아키텍처스쿨은 이를 통하여 참여자들의 내적 견고, 확고한 시각과 입장의 명확한 확립에도 기여하고자 하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이자 발전적인 정신세계와 철학의 토대를 마련하여 문화계 전반, 일반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실력을 갖추어 노력하고자 한다.

오픈아키텍처스쿨 시즌10 : 건축이론 트리아드

2017년 오픈아키텍처스쿨에서 <건축이론원전강독> 프로그램을 1년 동안 연속해서 진행한다.
<건축이론원전강독> 프로그램은 토요건축강독의 멤버들과 원전 번역 연구자들이 중심이 되어서 원전과의 대결을 통해 건축의 정의와 그 체계를 이루는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우리 시대의 언어로 번역해서 <건축>을 새로운 위상으로 옮기려고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창작의 길이 열리고, 또 작품을 새롭게 수용할 수 있는 안목이 길러지기를 기대한다.
<건축이론원전강독> 프로그램은 올 한 해 동안, 총 3번의 시즌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향후 일정은 홈페이지(http://bit.ly/2mr6R4N)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첫 번째 시즌<건축이론 트리아드>로 시작한다. 서양 건축을 처음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건축가는 비트루비우스이며, 그 이후 알베르티와 팔라디오는 그를 수용하고 다른 차원으로 발전시켰다. 이번 시즌 강의는 이 세 건축가가 쓴 원전과 직접 대결하며 근본 개념어들을 소재로 건축의 사유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려한다.
고전의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오픈아키텍처스쿨은 새로운 건축을 위해서 고전을 새롭게 해석하려고 한다. 오픈아키텍처스쿨에서 고전 건축 이론의 세계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시간, 건축 사유의 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개요>
일시 : 2017년 3월 28일 ~ 5월 2일 / 매주 화요일 저녁 7시-10시 (총 6회)
장소 : 오픈아키텍처스쿨 (서울 종로구 혜화동 53-11 2층, 4호선 혜화역 인근)
수강신청 및 자세한 내용보기 http://bit.ly/2mr6R4N
<일정 및 주제>
03/28 Vitruvius (1) – 김영철(배재대 교수)
04/04 Vitruvius (2) – 김영철(배재대 교수)
04/11 Alberti (1) – 서정일(서울대 인문학연구원 연구교수)
04/18 Alberti (2) – 서정일(서울대 인문학연구원 연구교수)
04/25 Palladio (1) – 임종엽(인하대 교수)
05/02 Palladio (2) – 이경창(건축이론가)

About MasilWID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