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18, 2018

수직마을에서 메타볼리즘의 영향을 받을 타워까지 – 홍콩 픽셀 홈 수상자의 모듈형 주거지를 재구상

From vertical villages to Metabolist-inspired towers_the Hong Kong Pixel Homes winners reimagine modular living

홍콩과 같이 엄청나게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는 도심지 지역에서 많은 가구들이 모여사는 주거형태가 어떻게 하면 재창조될까? 주거지 부족, 치솟는 임대료, 극심한 빈부격차를 겪고 있는 세계의 많은 도시들에서 모듈형 수직 주거지 해결책은 무엇인가? Bee Breeders이 개최한 홍콩 픽셀 홈 공모전 참가자들이 제시한 해결책을 소개한다.

-대상 수상작 : Towers within a Tower
-프로젝트 저자들: Lap Chi Kwong, Alison Von Glinow, Kevin Lamyuktseung(United States)
-심사위원 해설: 대상 수상작은 수직 주거지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재창조하여 건물 규모의 스케일을 사람 규모의 스케일로 변화시켰다. 각 유닛이 층과 층으로 적재되기보다는 각 유닛이 층을 이루고 합쳐진다. 홍콩의 다양한 지역에 적합하도록 반복적인 모듈 형태가 된다. 일반 적인 임대 유닛을 재해석하여 빛이 들지 않고 외부와의 접점이 거의 없이 한 층에 오밀조밀 군집화되어있는 일반적인 도심 주거형태를 재탄생시켰다. 층에서 층으로 유닛이 위로 진행함에따라 건물은 외부 노출을 최대화 하고 자연광의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전진한다.

9개의 정사각형을 갖는 그리드 위에서 계획한 프로젝트는 그 중심에 공동동선을 위치시켜 외곽의 장점을 충분히 이용한다. 유닛들이 합쳐지게 되면 늘어나는 건물의 볼륨은 외부 공간의 다양한 빈공간들을 한데 모아 이동로와 정원을 만든다. 이렇게 짜여진 이동로는 사람들이 서로 만나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도로와 이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개별 유닛의 수직 적재는 새로운 타워형태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1인가구가 널리퍼져있는 지역에서 흔히 제공되는 오락시설을 충분히 이용하게하고 도시 전체에서 모든 사용자들이 이 대화 속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bustler.net>에 게재된Justine Testado의 글 ‘From vertical villages to Metabolist-inspired towers_the Hong Kong Pixel Homes winners reimagine modular living’을 번역, 요약 했습니다.
원본글 : http://bustler.net/news/5735/from-vertical-villages-to-metabolist-inspired-towers-the-hong-kong-pixel-homes-winners-reimagine-modular-living

About MasilWID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