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anuary 20, 2018

HYUNDAI MUSEUM OF KID’S BOOK & ARTS/ THE_SYSTEM LAB

MOKA (1) 

미술관 방문이라는 것은 자칫 어린아이들에게 지루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동선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서 길며 미술관 라운지나 카페테리아에 가기 전에는 앉아 있을 만한 충분한 휴게공간도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컨텐츠에 오랜시간 집중하기 어려운 아이들에게 그리고 그러한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부모들에게 어린이 미술관이란 곳이 새로운 공간적 유형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MOKA (2)

이 설계의 주안점은 그래서 하나의 여정으로서의 동선을 가진 미술관으로 기획되었다. 두 개의 층을 연결하는 장치는 아이들이 앉아서 쉬기도 하고 책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는 징검다리 형식의 계단과, 매우 완만하고 편안하게 걸으며 열주랑이 만들어 내는 빛과 그림자의 통로를 지날 수 있는 램프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가지의 장치는 일상속에서 경험해 볼 수 없는 시지각적, 공간적 경험과 함께, 놀이, 체험, 학습의 연장선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해 줄 것이다.

MOKA (3)

또한 이 미술관에는 아이들과 부모들의 신체적 치수(눈높이나 보폭, 움직임의 반경등)의 차이를 고려한 새로운 스케일감이 적용되었다. 징검다리 또는 나무 모양을 연상시키는 주계단은 물론 종이접기 형식에서 시작된 교육실, 그리고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10미터 높이의 강화플라스틱 섬유로 이루어진 40여개의 기둥들과 100미터 길이의 램프등은 모두 미술관 공간내에서 독특한 스케일감을 가짐으로써 때로는 생경하나 흥미로운 공간적 경험을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선사할 것이다.

MOKA (4)

이러한 각 요소들은 아이들과 부모들의 활동영역과 눈높이에 맞추어 어른과 아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간의 밀도에, 폭과 높이에 있어 자연스럽게 차등을 두고있다.   현대 어린이 책미술관은 이와같이 일상적이지 않은 미술관내 공간의 스케일과 이동의 과정을 통해,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바깥 세상과 다른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놀이, 체험, 학습의 과정을 제공할 것이다.

Cincopa WordPress plugin

설계: 더시스템랩 건축사사무소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현대백화점
용도: 어린이 미술관 및 교육시설
연면적: 3,064.27㎡
규모: 지상5층~6층
설계기간: 2014.12 – 2015.08
공사기간: 2014.05 – 2015.08
설계팀: 박상현, 박창권, 최진철, 권수정
외부마감: FRP, MPG SYSTEM
구조: 보성엔지니어링
전기: WEBSEN
설비: 한은이엔씨
조명: 이온에스엘디
시공: FIMS(FRP), 레아(내부계단)
감리: 더시스템랩 건축사사무소
인테리어: 금강 엔터프라이즈
건축주: 현대백화점
사진: 김용관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