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anuary 20, 2018

GALLERY IN YEONHUI-DONG/ THE_SYSTEM LAB

Yun (1)

연희동 프로젝트는 서울의 북서쪽에 위치한 연희동의 주택가에 위치해 있다. 연희동은 명당이라 불리우며, 조선시대에 도읍지로 천거되기도 했던 곳이다. 아직도 연희동 주변에는 외국인 학교, 화교 중.고교와 더 넓게는 연세대학교, 홍익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가 위치하여 교수와 선교사,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연희동에는 인사동이나 청담동과 다르게 상업 갤러리나 전시공간이 많지 않지만, 미술/문화 작가들의 작업실과 자택이 다수 위치해 있다. 또한 골목 골목에서 고즈넉한 가옥과 상점, 유명한 맛집 골목과 아기자기한 카페들을 발견할 수 있다. 연희동 갤러리는 이러한 연희동만의 분위기를 더해주는 문화적 랜드마크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Yun (2)

연희동의 단독 주택 지역에서 흰색의 연희동 프로젝트 건물은 단연 두드러진다. 지하 1층, 지상 2층의 건물은 절개된 8개의 모퉁이를 간접채광과 입구, 그리고 환기를 위한 장치로 활용하여 최대한의 전시공간을 확보하였다. 캔버스와 같은 미색의 외벽면을 자랑하는 연희동 프로젝트는 총 150여 평에 이르는 네개의 전시공간과 두개의 수장고, 옥상 정원과 두개의 사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Yun (29)

건물 외부의 다른 입구를 통해서도 출입이 가능하다. 지하는 붉은색 바닥으로 마감된 두개의 전시실로 분리되어 있다. 주 출입구를 통해 들어오면 바로 만나게 되는 1층 전시실은 절개된 엣지를 통해 은은한 간접 채광을 받는 전시공간이다. 반면 유리 천장으로 풍부한 채광과 전망을 선사하는 2층 전시장은 사선의 높은 천장이 눈부시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이곳을 통해 올라가는 옥상 정원에서는 연희동 주택가를 조망할 수 있다. 이렇듯 건물 내부구조를 이루는 변화무쌍한 사선의 흐름과 각기 다른 색과 재질의 바닥으로 된 각 전시장은 다양한 형태와 채광 분위기를 선사하는 최적의 전시공간이다.

Yun (31)

Cincopa WordPress plugin

Architect: THE_SYSTEM LAB(Chanjoong Kim)

Location: 128-6, Yeonhui-dong, Seodaemun-gu, Seoul, Korea
Use: Gallery
Site area: 333.90㎡
Building area: 158.56㎡
Gross floor area: 499.48㎡
Landscape area: 28.69㎡
Building coverage: 47.49%
Floor space index: 85.52%
Building scope: B1, 2F
Height: 11.00 m
Structure: R.C.
Design team : Hyunsoo Park(Project manager), Juheon Lee, Minchul Kim
Photographer: Jaekyeong Kim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