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December 14, 2017

[fastcodesign.com] 디자인 선두주자로서 ‘플레이보이’의 비밀스런 역사

Playboy’s Secret History As A Design Tastemaker
디자인 선두주자로서 ‘플레이보이’의 비밀스런 역사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사람들은 건축을 위해 ‘플레이보이’를 구독했다. 사실이다.

USA, 1963. Playboy club. ⓒBruce Davidson/Magnum Photos. courtesy Elmgurst Art Museum. Soruce: fastcodesign.com

아직까지 유행하는 농담이 있다 – 누드 사진이 아니라 기사를 보기 위해 독자들은 ‘플레이보이’를 구입한다. 1950년도부터 1970년도까지는 명백하게 디자인을 위해서 잡지를 구매했다고 말할 수 있다.

역사학자 Beatriz Colomina는 주장한다 – MoMA나 디자인 잡지가 아닌 ‘플레이보이’가 20세기 중반 모더니즘을 중심 축으로 현대 사람들의 열망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결합시켜 놓았다. 1975년 560만명의 독자와 함께 20세기 중반 유행의 선두주자로서의 남성 잡지의 역할은 역사학자들에 의해 인정된 점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리노이 엘름허스트에 위치한 엘름허스트 미술박물관에서 전시되는 ‘1953-1979 플레이보이 건축전’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플레이보이 잡지가 일반 대중들의 마음속에 각인되었는지를 기록해 놓았다.

James Prinz, Source: fastcodesign.com

“플레이보이는 현대 디자인을 중요하며 치명적인 유혹을 일으키는 도구’라고 Colemina는  Architect와의 인터뷰에서 언급했다. “현대식 아파트는 여러가지 기기들, 모든 현대식 가구들과 플레이보이 패드 같은 장소들로 둘러 쌓인 독신남에게는 필수적이다. 이런 것들이 성적 유혹을 일으키는 환경이다.”

Hugh Hefner는 1953년 시카고에서 플레이보이 잡지를 창간했다. 그리고 디자이너 Art Paul을 잡지 아트디렉터로 임명했다. 처음 그 두 명은 잡지사의 유일한 풀타임 직원이었다. 둘은 협력하여 잡지 표지, 삽화, 사진, 그리고 의심할 여지없이 잡지의 고향에서 영향을 받은 제작 방향까지 제작하며 준비하였다. 잡지는 현대적인 감성의 의자에 걸쳐진 누드 여성을 보여주었고 아파트 전체 평면도를 공개했다. 또한 독자들에게 자기자신의 집을 어떻게 꾸밀 수 있는지 플레이보이 잡지 속 사진으로 보여주었다.

“Designs for Living” article in July 1961 Playboy magazine issue, Source: fastcodesign.com

“Hefner는 현대 건축을 아주 좋아했다. 전시관 한켠 에서는 Mies Van Der Rohe의 레이크 쇼어 아파트에 대하여 그가 이야기 하는 모습과 그 세련된 모습에 감동받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엘름허스트 미술박물관 최고 규레이터 Staci Boris가 말한다. “그는 도시에 거주하는 독신남의 삶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1954년 플레이보이 잡지는 지역 건축가 Frank Lloyd Wright를 ‘역사상 위대한 건축가’로 소개했다. 같은 해 Eero Saarinen와 Jorge Ferrari-Hardoy가 디자인한 의자와 함께 가구들이 배치된 아파트에서 데이트를 할 수 있는 단계적 가이드에 관한 기사를 게재하였다. (전체적 이미지들은 잡지 Design Within Reach 최근호에서 뽑아낸 이미지와 흡사했다.)

Mies Van Der Rohe는 1958년 잡지에서 소개되었고, 같은 해 “Choice Cache for Christmas”라고 불리는 선물 가이드도 소개했다. 기사 내에서 Eames의 안락의자가 아주 특징적이었다. 1961년 잡지의 가장 중요한 면을 George Nelson, Edward Wormley, Eero Saarinen, Harry Bertoia, Charles Eames, 그리고 Jens Risom이 그들이 설계한 의자들과 함께 장식하였다. 1964년 12월에는 사리넨 튤립 의자 앞에서 촬영된 “올해의 플레이메이트”가 소개되었다. 1970년에는 Matti Suuronen의 Futuro 조립식 주택이 14,000달라짜리 ‘휴대용 장난감 집’으로 광고되었다. 또한 잡지는 Charles Moore, John Lautner, 그리고 Ant Farm의 건축물들을 잡지 속 사진 배경으로 사용하였다.

Playboy Architecture. 1953-1979 at Elmburst Art Museum. 2016. Source: fastcodesign.com

“20세기 중반 건축디자인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플레이보이 잡지를 보는 것은 아주 흔하지 않은 관점이다. 그러나 Colomina의 연구는 아주 설득력이 강하다”라고 Boris가 말한다. “전시회에는 20세기 중반 건축디자인을 대표하는 30개 이상의 주제들이 있다. 해를 거듭하며 어떻게 진화했는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보면 알 수 있다. 1950년대 잡지는 판타지,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과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제안과 청사진이었다. 1960~70년대에는 렌더링 된 이미지나 스케치보다도 실제 주택들을 예를 들어 보여주었다.

비슷한 맥락으로, 일반 대중의 마음속에 20세기 모더니즘을 각인시키고 스스로를 자극적인 박물관 전시나 격식적인 주택 잡지 혹은 관능적인 잡지로 변모시킨 플레이보이 잡지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오늘날까지 플레이보이 잡지에 소개된 디자인들은 광고, 서적, 뮤직비디오, 그리고 영화에도 나타나고 있으며, 미적 가치는 여전히 깊게 숭배되고 있다. 사실 플레이보이 잡지는 그들의 비참한 정체성과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그들 자신의 디자인 유산을 꺼내보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1953-1979년 플레이보이 건축전은 2016년 8월 28일까지 엘름허스트 미술박물관에서 전시된다.

 

원문보기

원문 URL: http://www.fastcodesign.com/3060579/playboys-secret-history-as-a-design-tastemaker/2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