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October 19, 2017

The 2017 Chicago Architecture Biennial

2017년 시카고 건축 비엔날레는 “새로운 역사 만들기”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일반인들에게 공개 되어 있는 전시회는 “지난 세기 동안 건축의 진화에서 가장 극적인 파열 중 하나: 역사와 현대사이의 이데올로기적이고 형태적인 싸움” 라는 주제를 가지고 현시대의 건축실무와 시공에 대해 설명한다. 시카고는 이러한 전시회에 완벽한 장소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들만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기위해 지속적으로 고군분투했던 20세기 건축가들에 의한 분열의 유산을 부여받은 곳이다. 또한 그 동안 윈디시티(시카고의 속칭)에서는 건축가들의 개성을 지속적으로 꺽으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그런데 올해의 비엔날레가 시작하자마자 오늘날의 건축가들이 사람들을 위한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건설적인 방식에 집중하는 대신에 끝나지 않는 이데올로기 논쟁에서 도망치려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분명했다. 이것은 역사에 대한 세심한 생각과 동료에 대한 인식, 그리고 협업에 대한 열린 마음을 필요로 한다. 예술 감독 Sharon Johnston 과 Mark Lee 가 말하길, “비엔날레는 디자인의 상호작용과 다양해 지는 접근 방식을 설명하고 그리고 역사적인 원재료를 상기시키려 한다.”

“접근 방식의 다양화”라는 노력은 전시회에서도 볼 수 있다. 디자인 아이디어의 확실하고 구체적인 묘사를 위해 예전 건축에서 흔히 쓰이던 난해한 담론은 이 전시회에서 지양되고 있다.

1. 건축가와 만드는 사람이 합쳐지면 마법이 일어난다.

건축가들이 설계과정에서 시공업계의 사람들과 보다 긴밀하게 작업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은 비밀이 아니다. 건축가들은 그들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재료를 가지고 제조업자 그리고 장인들과 공동 작업을 한다. 비엔날레의 많은 프로젝트의 작품과 추상적 관념 사이에서 좋았던 옛날 건축 프로토타입은 다양한 관중들에게 건축의 가치를 이야기 하는데 가장 좋은 부분이다.

미국 일리노이 글렌코에서 찬사를 받고 있는 Writers Theater 의 인장 목재 파사드 일부의 Studio Gang 의 실물크기 모형을 예시로 살펴보자. 혁신적인 “고양이 발” 모양의 접합부가 특징적이다. Gang 은 독특한 구조적 해결방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지역 목재 전문가와 엔지니어와 협업을 하였다. Port Orford 삼나무를 이용하고 최대한으로 우아한 건축 공간을 창조하기위해 전통적인 일본식 접합법과 유사한 기술을 적용하였다.

2. 실물크기의 건축적 실험은 완벽한 전시를 만든다.

전통적인 표현방식인 드로잉과 축소모형을 주로 사용하는 건축 전시에서는 뻔뻔하게 쥐어짜인 모양의 프로토타입들이 그들의 실제적 영향과 개념적인 명확성을 주장한다. 스튜디오 Gang 의 우뚝 솟은 파사드 조각과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동하는 Zago Architecture 는 거대하고 만화경 같은 타공철판을 이용하여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 시각 공연 예술 센터에서 실험을 했다.

Zago 의 디자인은 전통적인 모더니즘의 위계를 바꾸려 한다. “색깔의 방해”를 넘어 형태의 중심을 강조하고 일반적인 축소모형 옆에 전시된 회사의 조립된 샘플은 그들의 제안을 지속적으로 또렷하게 보여준다. 거대한 설치물은 관람객들이 전통적인 박물관 형식에 얽매이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주고 프로젝트 대지에 위치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 실험이 성공 혹은 실패를 하든 그들 스스로를 위해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3. 건축가들은 전통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관습을 깨부수고 있다.

올해 비엔날레의 주제는 아마 “새로운 역사 창조” 이지만 어떤 누구도 새로운 역사창조를 위해 기존에 사용해 왔던 재료를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수많은 건축가들이 점토, 콘크리트, 강구조, 그리고 목재를 이용한 그들의 독창적인 사용법을 전시했고 증명된 재료를 사용하여 전체 유형(베이징 후통(전통마을)에서부터 시카고의 초고층 건물까지)의 재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는 건축회사 Archi-Union Architects 의 작품은 이러한 관점에서 좋은 예시이다: 그들은 중국 목재접합과 도자기, 그리고 석조기술에서 볼 수 있는 기술들과 그들의 연구 결과를 미래 건설기술로 결합하였고 놀라운 하이브리드 조립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전시되고 있는 3개의 모형 -각각은 진열된 재료로 만들어진 주추 위에 올려져 있다- 가운데 Chi She 의 파도모양의 벽돌 파사드(위 그림)가 아마 가장 눈에 띈다.

4. 건축과 엔지니어링은 더욱 얽힌적이 결코 없다.

건축가와 제조자사이의 협업과 더불어 도시경관에 대한 엔지니어의 과거와 미래 역할에 대한 의식적인 관심이 있었다. 이 것은 강구조와 초고층 건물을 개척하였던 시카고에 특히 적합한 것이다. 그리고 올해 비엔날레에서 Source 회사 Skidmore, Owings & Merrill 의 중요성에 의해 아마 가장 분명하게 증명되었다.

세계적인 종합회사에서 “SOM: Engineering x [Art + Architecture]” 를 발표한다. 전시회에서는 손으로 그린 스케치와 아름답게 만들어진 모형을 사용한 엔지니어와 예술가의 공동작업을 축하한다. 이번 기회에 우리는 구조 엔지니어들이 그들의 문화적 관심사를 건축가와 예술가와 나누는 것을 보고 또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협업하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2017년 비엔날레의 모습을 본다.

5. 건축은 진지해질 필요가 없다.

Design With Company 의 건축적 풍자가 이벤트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였던 시카고의 첫 비엔날레에서 처럼 건축가들은 유머와 즐거움이 담론의 일부가 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 도시 조경의 진화하는 직물은 Andrew Kovacs 의 “Horizontal City” 에 대한 놀라운 헌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시카고 출신 건축가는 “건축은 건축으로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의 물건들을 이용한 혼란 상태의 콜라주는 순수한 재미를 심오한 이상에 불어넣는다.

마지막으로, 멕시코 건축가 Tatiana Bilbao 는 “Vertical City”을 위한 경이로운 건축적 토템을 상상했다. 16 피트 높이 모형의 집합체로 Chicago Tribune 신문사의 상징적인 타워를 변호하는 유명한 대회를 재해석하는 것이다. 수많은 미국, 멕시코 스튜디오에서 디자인된 모듈로 구성된 타워는 현대 도시를 표현하는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의 활기찬 스택으로 해석된다.

여기서 확인된 트렌드는 세계적인 전시회의 표면을 긁어준다. 이 전시회는 두 번째 단계에서 크기와 테마 측면에서 더욱 증가된 야망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전시되고 있는 많은 작품들은 증명하고 있다, 건축적 담론은 복잡할 수 있지만 난해할 필요는 없다고 – 그리고 비엔날레는 그런 것으로 인해 보다 즐거울 것이라고.

시카고 건축 비엔날레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으며 2018년 1월 7일까지 개최된다.
장소는 Chicago Cultural Center 이며 추가적인 이벤트 전시가 있다.

전시 상세 일정 및 이벤트 참고

기간_ 2017년 09월16일 ~ 2018년 01월07일
문의_ info@chicagoarchitecturebiennial.org
문의_(312) 854-8200

홈페이지chicagoarchitecturebiennial.org

About MasilWIDE Press